Book Review

[2013/05/09] 웹기획, 사용자를 배려하는 합리적인 생각

The uprooted 2014. 10. 5. 11:55

서평까진 아니고 그냥 오늘 하루 무사히 넘어간 덕분에 다 읽은 기념

"웹기획, 사용자를 배려하는 합리적인 생각"

선배가 보던 책이길래 구해서 봤는데 시간이 좀 지난 자료들이긴 하지만 실제 다양한 사례들(그림?)을 바탕으로 웹기획 초급자가 무엇을 신경써야하는지 잘 정리해 두었다. 일단 핵심은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 버튼 하나, 그것이 어디로 가이드를 하는지, 하다못해 이 페북은 왜 수정버튼이 없는지 등등을 생각해보게 한다. (근데 진짜 왜 없는거지-_-..?)

얼마 전 웹접근성과 관련하여 장애인차별금지법이 발효되었고 그에 대한 작업으로 팀 내에서 이미지 광고에 alt text를 삽입하여 PC든 모바일이든 청각장애인들이 특수기기를 활용하여 광고영역도 '읽어낼 수' 있도록 하는 작업을 진행했다. 어찌보면 간단한 작업이지만 그 중 '특수문자를 제한'하고 최소한의 정보를 반드시 담아야한다는 것이 있었는데 네이버의 경우 그렇지 않아서 해괴망측하게 읽히고 있다. (우리가 아주 잘 했다는 것은 아니고.. 사실 작업 자체가 접근성 그 자체보단 그 법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처벌과 여론을 의식한 측면이 컸다.) 여튼 이 작업은 비단 장애의 문제를 떠나 웹의 보편적 접근성에 특수성을 함께 가져가는 작업 전반을 고민하게 된 계기가 됐다. 웹의 규칙과 관습은 하루하루 다져진다. 그 규칙과 관습에 포함되지 않는 이들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다. 그 규칙과 관습을 넘어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한 문제고.

초급을 다 읽었으니 이제 중급으로 넘어가야 되는데.. 다 필요없고 내일부터 드디어 휴가 -_-

개발 쪽 작업을 기다리며 적는 정리/요약

1. 회원가입/로그인

- 필수입력 항목과 선택입력 항목은 명확하게 구분
- 제한사항(최대 글자수, 국영문/대소문자 허용여부 등)을 명확하게 안내
- 자동저장 기능을 고려
- 한 페이지에서 복잡하게 여러 개의 이용약관/개인정보 관련 동의를 처리하지 않음
- 하나의 아이디의 통합회원 시스템을 운영할 경우 공통 표준이용약관으로 운영
- 이용약관/개인정보 관련 전문은 별도의 일반 웹페이지나 문서파일로 제공
- 불필요한 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집하지 않음
- 정보수집 항목에 대한 이유를 설명
- 거짓 데이터가 양산되지 않도록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하여 정보수집 항목을 설계
- 아이디/비밀번호 찾기는 로그인 창 주위에 두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함
- 비밀번호 전송시 회원가입 때 등록한 이메일로 제한을 두지 않음
- 비밀번호를 찾을 때 질문/힌트. 휴대폰, 공인인증, 신용카드 등 다른 여러 방법을 함께 고려

2. 네비게이션

- 사용자가 예측 가능하도록 네비게이션을 제공
- 사용자가 쉽게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함
- 원하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도록 해야 함
- 복잡하거나 혼란스럽지 않게 구성
- 사용자가 클릭한 사항은 중간단계없이 목적한 곳으로 바로 이동가능하도록 처리
- 사용자가 클릭한 정보는 찾기 쉽게 도와야 함
- 비즈니스 목표로 인해 사용자의 의도가 왜곡되면 안 됨
- 전체가 아닌 일부 내용을 제공할 때는 '더보기'나 '전체보기' 버튼을 제공
- 전체보기를 제공할 때는 인지하기 쉽도록 처리
- 페이지 네비게이션에서 숫자는 명확히 표시, 이동 방식은 다양하게 제공
- 페이지의 제일 처음으로 가는 'top'이나 '맨 위로' 버튼은 어디에서나 클릭 가능한 위치에 둠
- 뒤로가기 버튼, 목록 버튼은 첫 페이지가 아닌 바로 이전 페이지나 보고 있던 목록 페이지로 이동

3. 검색

- 사이트 상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찾아 볼 수 있는 검색창/검색기능은 반드시 제공
- 검색창은 찾기 쉬운 위치에 두고, 가급적 페이지에 따라 검색창의 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함
- 각종 게시판에서도 내용 확인이 쉽도록 검색창을 제공
- 사이트 초기 화면에서 검색창에 커서가 기본으로 위치하도록 설정
- 검색창을 찾기 쉽도록 검색창의 크기와 위치를 적절하게 배치
- 검색창에 가급적 불필요한 메시지를 넣지 않음
-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검색창은 한글을 기본 입력값으로 설정
- 추천 검색어 외에 검색횟수, 검색 결과수 등 검색 결과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가정보 제공
- 한영/영한 자동변환이나 사용자들이 자주 실수하는 오타는 자동으로 보정되는 것을 고려
- 제한된 특정 영역의 검색 서비스에서는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
- 검색 정확도 향상을 위해 검색엔진의 주기적인 언어사전 업데이트가 필요
- 한정된 영역의 검색에서는 유사어, 신조어, 복합어 처리가 중요
- 검색은 기술과 관리의 요소가 공존하는 영역
- 통합검색이 갑자기 특정 영역에 대한 검색으로만 한정되지 않도록 함
- 사용자가 활성화시켜야만 검색창이 나타나는 방식은 사용자가 검색 기능이 없는 것으로 오해가능
- 통합검색 외에 특정 영역/카테고리에 대한 한정된 검색 기능도 제공
- 검색 특성에 따라 어떤 카테고리의 결과들이 우선 노출되고 비노출되는지 가중치 조절 작업 필요
- 키워드 외적인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랭킹로직 설계

4. 인터넷 쇼핑/예매

- 쇼핑몰 서비스의 핵심은 상품구색과 가격경쟁력
- 특정 서비스 기획시 일부분만 보지 말고 그 부분이 전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까지 고려
- 모두가 제공하는 기본정보/기능 이외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/기능은 추가로 제공
- 온라인 결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간결함
- 주문서 페이지에서는 사용자와 꼭 관계있는 항목만 보여주고, 스크롤을 취대한 줄일 수 있게 설계
- 주문서 페이지에서 결제방법, 보안 관련 아내는 충실히 제공
- 정보를 곳곳에 분산시키거나, 하나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다른 정보를 참조하지 않도록 함
- 가격, 시간 등 숫자 정보는 자동 계산되도록 제공

5. 웹라이팅

- 짧고 간단한 문장, 내용 요약 제공 (+단락 구분, 제목)
- 이미지, 도표 사용
- 일관성 있게 전달, 사용자의 감성 고려
- 레이블링의 경우 정보, 컨텐츠 핵심에 대한 직관적으로 명명(+대표성)
- 어려운 전문용어는 안내와 설명을 충실히 제공

6. 작성툴(웹에디터)

- 작성툴의 기본기능(읽기, 쓰기, 수정, 삭제)은 가급적 지켜야 함
- 알기 힘든 기능은 미리 안내하여 불필요한 반복 학습을 지양
-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
- 글씨 크기나 글꼴은 미리보기를 제공
- 자동저장 기능의 제공]
- 파일첨부 기능은 인지하기 쉽게 별도 영역으로 제공
- 자주/최근에 쓴 주소는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
- 표준은 없어도 관습은 존재
- 혁신이 강요가 되어서는 안 됨
- 사업적 목표와 이익 달성을 위해 불편함을 강제하지 않음

7. 사용자 배려

- 새로 런칭하거나 기능 개선이 이루어진 경우 반드시 알림
- 마구잡이 푸쉬는 지양
- 다양한 해상도, OS를 고려
- 크로스 브라우징이 가능하도록 처리
- 액티브 X는 반강제적이고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쓰지 않도록 함
- 사이트의 기본 규칙을 무시하지 않아야 함


웹기획 사용자를 배려하는 합리적인 생각

저자
문명필 지음
출판사
한빛미디어 | 2008-10-30 출간
카테고리
컴퓨터/IT
책소개
생생한 사례로 배우는 웹기획 실무 노하우!대표적인 국내 여러 사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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